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고객센터

행복한 웃음을 함께 만들어 가는 (주)농생우창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유기질 비료의 기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10-17 15:32:01
조회수 411
생육촉진

 

​ 유기질비료를 토양에 살포시 토양내 미생물이 증가되며,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한다.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무기영양분(N, P, K)과 미량요소(Mg, Mn, Cu, B, Mo 등), 아미노산, 핵산, 유기산, 비타민등이 작물의 양분으로 공급되어 생육을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토양개량

 

 토양미생물에 의한 분해생성물과 균사 등에 의해 토양을 떼알구조로 만든다. 떼알구조 토양은 공극이 형성되어 공기의 소통과 투수성이 원활하여 보수력이 증대되어 작물뿌리의 신장이 촉진된다.

 

유기질비료를 시용하면 부식의 증가로 인해 양이온치환용량(Cation Exchange Capacity)을 높여 보비력을 증대한다.

 

점토와 부식은 음전하(-)상태인데 양전하(+)를 띤 Ca, Mg, K, Na 등이 흡착되어 전기적 중화를 이루게 되는데 비료 등으로 공급된 양이온의 양분이 유실, 용탈되지 않고 작물이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보존된다.

유기질비료는 토양중에 흡착 고정된 인산을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기산 등에 의해 가용화되어 작물이 흡수 용이하게 되고, 토양의 완충작용을 증대하여서 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해독을 돕는다.

 

또한, 지온의 상승효과와 각종 화학반응을 촉진시키고 유기산에 의한 토양광물의 화학적 중화작용 촉진으로 양분의 가급태화 기능을 하며 유익한 길항균의 증식으로 병해의 발생을 완화하는 기능도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화학비료와 유기질비료의 영양흡수 차이점
다음글 유기질 비료와 퇴비의 비교